
블루베리에는 항산화제의 일종인 안토시아닌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이제 윤기 나고 탱탱한 동안 피부는 젊어 보이는 필수조건이다. 반면, 푸석하고 축 처진 피부는 실제 연령보다 더 나이 들어 보이게 하는 요인이다. 피부 노화와 관련된 여러 연구에서 가장 중요하게 꼽히는 요소가 있다. 어떤 음식을 어떻게 먹느냐는 것이다. 특히 염분이나 당분, 칼로리가 높은 가공 식품을 피하는 것이 항노화의 지름길이다. 피부 노화를 막는 대표 식품을 알아본다.
◆블루베리
항산화제의 일종인 안토시아닌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 안토시아닌은 세포 손상을 막고 피부의 탄력을 유지하는 효과를 줄 수 있다. 자연적으로 단맛을 내기 때문에 천연 캔디로 불리는 블루베리는 그냥 먹어도 좋고 요구르트나 샐러드 등에 넣어서 먹어도 영양과 풍미를 더한다. 블랙베리, 크랜베리, 라즈베리, 딸기 등 다른 베리류도 블루베리와 비슷한 효능이 있다.
◆아몬드
견과류에는 비동물성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또 심장 건강에 좋은 지방과 마그네슘, 아연 등도 많이 들어있다. 아몬드와 호두, 피스타치오 등 견과류는 칼로리를 계산하며 먹으면 좋다. 하루 권장 섭취량은 약 30g이다.
◆연어

연어는 단백질이 풍부해 근육을 형성하는 데 좋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단백질이 풍부해 근육을 형성하는 데 좋다. 또 심장과 신경 건강에 좋은 오메가-3지방산이 풍부하다. 오메가-3지방산은 피부와 모발 건강에도 좋다. 연어를 대신할 수 있는 것으로는 정어리, 홍합, 청어, 송어, 광어 등이 있다.
◆십자화과 채소
양배추 같은 십자화과 채소에는 항산화제가 풍부하다. 꾸준히 섭취했을 때 암 발생 위험을 줄여주는 비타민과 미네랄, 섬유질 등 각종 영양소가 많이 들어있다. 십자화과 채소는 꽃모양 혹은 잎이 나서 자랄 때 십자 모양을 띤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양배추를 비롯해 브로콜리, 배추, 겨자, 순무 등이 있다.
◆녹차

녹차를 마시면, 심장과 혈관 건강에 좋은 플라바놀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항산화제가 풍부한 음료이다. 감미료가 첨가된 음료수 대신에 녹차를 마시면, 심장과 혈관 건강에 좋은 플라바놀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다.